리츠 활용을 통한 기업의 재무관리

부동산투자회사(리츠)는 상법상 주식회사 형태를 부여받고 동시에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각종 세제혜택도 누릴 수 있어 중견 혹은 대기업의 재무관리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기업 재무관리 수단들 중 하나입니다. 

 

㈜에이아이엠투자운용(이하 A.I.M.)은 리츠 설립 이래로 단순 투자 목적의 대형 상업용 부동산 매입 뿐 아니라 리츠 업계 최초의 산업용 리츠(쌍용양회 인천 공장 매수, 운용 및 청산) 운용을 비롯하여 리츠를 기업 재무활동에 활용하려는 기업의 전략적 부동산 매각∙매입을 위해 최적의 부동산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일시적 혹은 전략적 현금유동성 개선을 위한 부동산 자산의 매각

 

  • 기업의 재무관리상 현금유동성 확보가 전략적으로 필요할 때 현금이 묶여 있는 기업 소유의 부동산들을 리츠에 전략적 매각함으로써 기업의 현금유동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재무제표의 비율을 향상시키는 효과(부채 비율 하락 등)를 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각을 통해 유입된 현금을 보다 큰 기업 가치 상승에 기여하며, 이를 미래의 성장사업에 즉시 투입할 수 있습니다.

  • 통상적으로 리츠를 활용하여 소유 부동산을 전략적으로 유동화(매각 후 리츠의 주식 지분을 부분 매입 등)하는 재무활동은 기업의 단순 부채(은행 대출, 어음 혹은 채권 발행 등) 조달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상대적인 장점으로는 부채비율이 높아지지 않으며 부채 원금의 일시적 혹은 주기적 상환 부담이 없습니다. 

  • 부동산을 시장에 단순히 매각하여 일시적으로는 대량 현금 유입이 있지만 향후에 보유했던 부동산의 잠재적 가치 상승에 대해 완전히 포기하는 것보다 기회비용 상실을 어느 정도 보상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기업 소유 부동산을 이용한 기업 재무활동의 전략적 옵션들을 A.I.M.은 리츠를 활용하여 제시합니다.

 

기업의 신규 부동산 매입을 위한 리츠의 활용

 

21세기에 더욱 수시로 변화하는 경제 환경 하에서 A.I.M.는 투자 대상 부동산의 수익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코어 플러스(Core Plus)” 및 “가치 창출형(Value Added)” 이라는 두 가지의 전통적 목표수익률 지표들을 고려합니다. 아래 두 가지 목표 수익률 창출 방식에서 비교 기준으로 삼는 국가 발행 채권은 통상 5년 만기 국고채입니다.

  • 기업은 여러 가지 사업 목적으로 새로이 대형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대형 상업 부동산을 이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동산 취득 혹은 전략적 이용에서 리츠를 활용하여 목적 부동산을 취득 혹은 전략적 이용을 하는 것은 또 다른 유용한 기업의 재무활동 입니다.

  • A.I.M.은 중견 혹은 대기업의 사옥 혹은 전략적 부동산 자산 매입을 위해 리츠를 활용한 금융서비스 (리츠를 통한 전체적인 자금 지원 혹은 공동 투자 등)를 제공합니다. 리츠를 활용하여 부동산 자산 등을 전략적으로 취득할 경우 부동산을 직접 취득하는 것보다 세제 상의 혜택 뿐 아니라 기업의 실정에 맞게 현금 투입액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전략적 이용기간이 설정되어 있다면 그 목적에 따라 부동산 자산의 사용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리츠를 이용하여 전략적 부동산 자산을 취득 혹은 이용하려는 기업들은 적어도 신용도가 A등급 이상 되어야 합니다.​

투자자 안내 사항

  1. 참고 사항은 A.I.M.이 이미 설립해서 운용했거나 운용하고 있는 A.I.M.의 리츠 페이지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기업의 전략적 리츠 활용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본 웹사이트의 [ 문의 ]에 질문을 남겨주시거나 A.I.M.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reits@hana-aim.com)

© 본 홈페이지에 대한 모든 권리는 (주)에이아이엠투자운용(A.I.M.)에 귀속됩니다.